하나님과의 만남/나만의 발성 노하우^^

[스크랩] 조이름을 알기

이마에 2012. 3. 12. 11:27

 

어떤 조표의 조이름을 알기 위해서는 그 조의 으뜸음을 알아야 하는데 보통 곡들은 으뜸음으로 끝나기 때문에 그 곡의 끝음을 찾으면 알 수있다 

  먼저 끝음(으뜸음)의 음이름을 읽는다.  -  다, 라, 마, 바, 사, 가, 나......

  이 끝음(으뜸음)의 음높이를 따라 악보 왼쪽으로 가면 조표가 나오는데 그 끝음(으뜸음)에 # 조표가 붙어있으면 음이름 앞에<올림>자를 붙이고, b 조표가 붙어 있으면 <내림>자를 붙인다. 끝음의 옥타브 위나 옥타브 아래에서도 확인하여야 한다.

                                 -  올림바, 올림다, 내림나, 내림마 ...... 

③ 그리고 이 끝음의 계이름을 읽어서 <도>이면 <장조>이고, <라>이면 <단조>라고 붙인다.

끝음의 계이름 읽는 방법은 #가 붙은 조는 맨 마지막에 #이 붙어있는 자리가 계이름으로 <시>가되고, b이 붙은 조는 맨 마지막에 b이 붙어있는 자리가 계이름으로<파>가 되기 때문에 순서대로 읽어서 찾아낸다.   

   

 <연습1> 내림표(b)가 셋인 경우

                     만일 위 악보의 1번으로 노래가 끝났다면 무슨조일까?

 먼저 끝난 음의 음이름을 읽어보면 <마>이다.  이 음 높이를 따라 왼쪽으로 가보면 조표(b)가 없다. 그러나 옥타브 위로 올라가서 보면 (빨강색 음표) 그 음에 조표 b(내림표)가 붙어있다. 그래서 음이름은 <내림마>가 된다.

이번에는 끝음의 계이름을 읽어보자.  맨 마지막 조표 b이 붙은 자리가 계이름으로 <파>가 되므로 순서대로 내려와 보면 (파, 미, 레, 도) <도>가 된다.   그러면 이 곡은 <장조>이다.  

 따라서 이곡의 조는 음이름 <내림마> 뒤에 <장조>를 붙여 <내림마장조>가 되는 것이다.

 

                     악보 2번으로 끝났다면 무슨 조일까?

 위와 마찬가지로 찾아보면 음이름은 <다> 이다. 그리고 왼쪽으로 가보면 조표가 붙어있지 않고, 옥타브 위로 가서 찾아봐도 조표가 붙어있지 않다. 그러므로 음이름은 그냥 <다>인 것이다.

 끝음의 계이름을 찾아보면 맨 마지막 조표가 붙은 자리 <파>에서 차례로 내려와 보면 (파, 미, 레, 도, 시, 라)  즉, <라>가 된다. 따라서 이 곡의 조성은 <단조>가 되는 것이다.

따라서 이 곡의 조는 음이름 <다> 뒤에 <단조>를 붙여 <다단조>가 되는 것이다.

          <연습2> 올림표(#)가 셋인 경우

                  

  악보 3번으로 노래가 끝났다면 무슨 조일까?

 음이름을 읽어보면 <가>이다. 그 음은 조표가 붙어 있지 않고 옥타브 위로 올라가도 조표가 붙어있지 않다. 그냥 <가>이다.

계이름을 읽어보면 맨 마지막 조표 #이 붙어 있는 자리가 계이름으로 <시>가 되므로 차례로 읽어 내려오면 <도>이다.

따라서 이 곡은 <장조>이다.  음이름을 앞에 붙이면 <가장조>가 된다.

 

악보 4번으로 노래가 끝났다면 무슨 조일까?

음이름을 읽어보면 <바>이다. 왼쪽으로 가보면 조표가 붙어있지 않지만 옥타브 위로 올라가보면(빨강색 음표) 조표 #(올림표)이 붙어있다. 그래서 음이름이 <올림바>가 된다.

계이름을 읽어보면 맨 마지막 조표 #이 붙어 있는 자리가 계이름으로 <시>가 되므로 차례로 읽어 내려오면 <라>이다.

따라서 이 곡은 <단조>이다.  음이름을 앞에 붙이면 <올림바단조>가 된다.

 

이렇게 모두의 조표를 찾아보면 조표의 가지수는 모두 15가지가 된다.

             -   아무것도 붙어있지 않은 조표 1가지, 올림표(#)가 붙어 있는 조표 7가지, 내림표(b)가 붙어있는 조표 7가지  - 그리고 이 15가지 조표에는 각각 장조와 단조가 하나씩 이름 붙을 수 있으므로 음악에 사용되는 조이름은 모두 30가지가 된다.

             - 장조 15가지, 단조 15가지 -

 

 

 

출처 : 칸티암 (기독 성악가)
글쓴이 : angel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