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악의 발성법과 가창기법
저. 김 태 진
기독음악저널의 중고등부 성가대 지도방법 저술 목원대 음악교육과 졸업 대전 시립 합창단원 역임 현 창원남고등학교 음악교사 창원남고에서 성악부 3기째 지도중 사사:허성웅 교수 | |
글을 시작하며 | |
이 글은 성악을 배우는 모든 이들과 성악을 연구하는 성악인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이 글을 쓴다 . 이 글은 성악을 연구하면서 수많은 시행 착오와 절망, 희망을 가지고 밤잠을 설치며 지냈던 시간들이 너무도 소중하기에 이러한 시간들 동안 고민하며 성악이라는 추상적인 개념을 현실화내지는 현재화하려는 노력의 산물이기도 하다. 나의 자녀에게 물려줄 마음으로 거짓없이 그리고 기존의 성악교본에서 다루었던 개념화된 정의들을 실제의 가창공부에 도움이 될 만한 가상의 상황을 전제하여 성악이론에 보다 쉽게 접근하게 하려는 것이 이 글의 목적이다
이 글을 공부한 이들이 이론만 있고 실제는 약하거나 실제는 약하고 이론의 그럴 듯한 개념만을 가지고 성악활동을 하지 않고 성악의 체계를 이해하고 표현하며 진술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
본 서는 글로서 표현하기 어려운 부분들은 가능한 그림으로서 진술하기로 하였다. 또한 가상의 상황 설정도 그림으로 곁들여 설명하였다. 가령 인체의 구조와 성악 메카니즘을 설명하고자 할 때 실체의 구강 구조와 활용은 성악적인 구강구조의 설정과 활용이 다르기 때문에 실제의 구강구조 그림만으로는 성악이론을 설명하기가 쉽지 않은데 이러한 경우 성악적인 구강구조와 활용등은 그림에 곁들여 표현하거나 설명을 덧붙여 독자들로 하여금 이해하기 쉽게 진술하기로 하였다.
또한 다른 성악 이론서를 모방하지 않기 위하여 독자적인 개요를 가지고 성악적인 개념 또한 나름대로 정의하고 설명하기로 했다. 왜냐하면 성악공부는 성악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여러 가지 개념들에 대하여 교사와 피교육자가 어떠한 성악 내지는 음악개념에 대하여 동일한 개념정의를 가지지 않으면 소기의 공동목표에 도달하지 못하게 되거나 성과를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다. (즉 성악이론에 대하여 교사와 학생간에 동일한 공감대를 형성하게 될 때 비로소 목표한 성악적인 테크닉을 표출할 수 있다)
따라서 이 글에서 다루는 성악적인 개념들은 다른 성악적인 이론서나 성악 교사들이 다루지 않는 개념들이 있을 수 있다. 이점에 있어서 독자여러분은 다소 당황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왜 새로운 개념과 용어를 만들어야 하는가에 대하여......
그 이유는 간단하다. 성악이라는 것을 한마디로 정의 하기가 곤란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필자가 경험한 것을 토대로 해서 개념화하고 적절한 용어로서 정의할 수밖에 없었다.
성악은 철저하게 개별화하여 공부하여야 한다. 왜냐하면 각자의 음성과 가창 습관이 다르기 때문이다. 필자는 이점에 있어서 고민스러웠던 것이 사실이다. 개별화되고 특성화된 성악의 지도방법 때문에 학생들을 지도하면서 필자자신이 더욱 곤경에 빠지기도 하였다. 성악은 분명 철저한 "Case by case"임을 부인할 수 없다.
그러나 필자는 성악의 "일반적인 원칙"을 찾는 것이 관심이며 노력이다. 그것은 특정인만이 성악을 할 수 있다는 개념을 벗어 버리고 누구라도 일반적인 원칙에 의하여 성악적인 가창으로 노래할 수 있다는 전제에 근거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글은 "성악의 일반적인 원칙"에 대하여 기술할 것이다. 또한 일반적인 것 외에 성악적인 테크닉을 익히는데 필요한 개념의 정의와 상황설정방법, 연구하는 방법등을 다룰 것이다.
서두에 언급하였거니와 이 글은 나의 사랑하는 딸의 성악지도를 대비함과 아들의 성악음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는 마음으로 출발한다. 작은 음악인으로서 한 생애동안 연구하고 헌신하였던 성악발성법에 관하여 기술하는 것이다. 본인이 이해하지 못한 부분은 설명을 달지 않을 것이다. 진솔하게 본인이 경험하고 표현가능했던 부분들만을 다룰 것을 약속한다.
따라서 본 서에서 다루지 않은 부분은 이 글을 읽고 미진한 부분들을 이해하고 마스터할 성악의 후학들의 몫으로 남겨두고자 한다.
성악은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주신 아름다운 음성으로서, 가장 아름답게 표현하는 가창예술임을 성악을 연구하는 이들과 이 글을 읽는 독자들이 깨닫게 되기를 간절히 바란다. |
개념정의의 필요성 | |
성악지도는 교사와 학생간의 성악용어에 대한 개념을 통일해야만 한다. 유능한 성악교사가 아무리 좋은 발성법에 대하여 설명한다 해도 학습자가 교사와 다른 개념을 가지고 있다면 학생은 교사와 다른 소리에 가치를 부여하게 되고 따라서 다른 소리를 내고 있게 된다. 성악지도는 우선 교사와 학습자간에 성악용어에 대한 개념을 잘 이해하고 표현하는 것이 우선이다. 이제부터 설명하는 성악이론은 성악이론을 이해하고 그것을 체득하고 표현하는데 필요한 것에 대한 용어을 제시하고 정의한 것이다 새로운 용어에 대한 독자들의 이해를 바란다. |
성악의 정의 | |
성악이란 음성으로서 표현하는 음악예술이다. 덧붙이자면 성악은 가장 아름다운 발성으로 가장 아름답게 노래하는 행위를 말한다. |
성악의 목적 | |
|
성악을 배울 수 있는 소질과 대상 | |
|
인체의 구조와 발성 이론 | |
|
호흡법 성악에 필요한 호흡은 크게 횡경막호흡과 늑골호흡을 말하고 이 두가지의 호흡법을 동시에 사용하여 가창할 때 적용하여 노래한다. | |
|
성음법 | |
|
공명방법 | |
|
자세 | |
|
가사 발음법 | |
|
연주법 | |
|
성악 감상법 | |
|
오디오의 설치와 셋팅 | |
|
가창 클리닉 | |
|
참고자료
발성의 과학과 기법(리사로마저, 오현명 역)
가창기법(R.Brunner 저, 김효순 역)
성악의 기법(윌리암 세익스피어 저, 심선화 역)
How to Singing
발성 기법
중고등부 성가대 지도기술(기독음악저널 김태진 저)
김혜정 발성노트(기독음악저널)
기타자료
이재환 교수의 공개레슨 자료 참고 함
출처 : 은샘 약수터
글쓴이 : 은샘 원글보기
메모 :
'하나님과의 만남 > 나만의 발성 노하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구,경주 성악레슨 합니다 (0) | 2021.12.17 |
---|---|
[스크랩] [Maschera] 벨칸토 발성 - 마스께라 (비강공명) 연습법 - 크레센도와 데크레센도를 위한 연습2 (0) | 2015.07.21 |
[스크랩] 음높이를 조절하는 성대근육 해설 (0) | 2015.05.16 |
[스크랩] 성대보호법 (0) | 2015.05.16 |
[스크랩] 성대보호를 위한 마사지 (0) | 2015.05.16 |